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코코넛 오일의 다양한 사용법 및 이점들

by 베스트인유 2024. 1. 9.

 

1.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성숙한 코코넛 씨앗의 과육을 햇볕에 말린 후에 압착하여 기름을 추출하며, 수세기 동안 다양한 문화에서 주요 식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피부와 헤어 미용에도 사용되면 그 밖에도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어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오일입니다.

 

- 코코넛 오일의 종류

 

- 정제(refined) 코코넛 오일 : 화학적 처리를 거쳐 맛과 향이 거의 없는 오일로, 고온 조리에 적합하고 발연점이 높습니다.

- 비정제(unrefined) 코코넛 오일 : 덜 가공처리되어 자연스러운 코코넛의 향과 맛을 가진 오일로, 영양소는 더 많이 보존되어 있지만 발연점이 낮아 고온의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버진(virgin) 코코넛 오일 : 열을 사용해 추출되지만 화학적 처리는 거의 하지 않는 오일로, 자연스러운 코코넛 맛과 향이 강합니다.

- 엑스트라 버진(extra virgin) 코코넛 오일 : 가장 순수하고 최고 품질의 오일로, 열을 사용하지 않고 물리적인 방법으로 추출됩니다.

 

- 영양성분 (100g당)

칼로리 : 약 862kcal

지방 : 포화지방 : 약 87g, 단일 불포화 지방 : 약 6g, 다중 불포화 지방 : 약 2g

 

2. 건강상의 이점 및 주의점

1) 코코넛 오일의 건강상 이점

 

- 심장 건강 :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중간 사슬 지방산(MCFAs), 특히 로릭산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심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체중 관리 : MCFAs가 포만감을 높이고 대사를 촉진하여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항균 특성 : 로릭산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를 포함한 감연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소화 건강 : 코코넛 오일은 항균 특성과 건강한 지방 때문에 소화와 영양소 흡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뇌 건강 : 일부 연구는 코코넛 오일의 중간 사슬 지방산(MCFAs)이 뇌 건강과 인지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에너지 공급 : 중간사슬지방산은 손쉽게 소화되고 에너지로 전환되어 신속하게 에너지를 공급해 줍니다.

 

2) 코코넛 오일 섭취 시 주의할 점

 

코코넛 오일은 대체로 안전하고 건강에 이로운 기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섭취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지혈증과 관련된 우려 : 코코넛 오일은 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도한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이나 심혈관 질환을 가진 분들은 섭취량을 제한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소화 장애 : 과다한 섭취는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처음 섭취하는 경우 적은 양부터 시작하여 소화는 잘 되는지, 특별한 알레르기 반응은 없는지 등을 살펴보면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 코코넛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거나 피부에 바르면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사람들은 섭취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소화 불량 및 복통 : 일부 사람들은 코코넛 오일을 소화하기 어려워 소화 불량이나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섭취량을 조절하면서 몸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기타 주의할 점 : 코코넛 오일을 식단에 추가할 때 다른 기름과 함께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만큼은 대용량으로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코코넛 오일의 다양한 사용법

1) 코코넛 오일을 이용한 피부 관리

- 보습 : 코코넛 오일을 직접 피부에 바르면 피부를 보습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팔꿈치, 무릎, 발뒤꿈치와 같이 건조한 부위에 바르면 보습에 좋습니다.

- 메이크업 리무버 : 코코넛 오일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지 않으면서 자극 없이 부드럽게 메이크업을 제거해 줍니다.

- 바디 스크럽 : 코코넛 오일을 소금이나 설탕과 섞어 천연 바디 스크럽을 만들어 피부의 각질을 자극적이지 않게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 노화 방지 : 코코넛 오일을 기존에 사용하던 크림에 섞어서 밤에 발라주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미세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코코넛 오일을 이용한 헤어 관리

- 컨디셔닝 트리트먼트 : 따뜻한 코코넛 오일을 머리와 두피에 바르고 몇 시간 정도 두었다가 씻어내주면 머릿결이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물론 꾸준히 해야 효과가 더 좋습니다.

- 두피 건강 : 코코넛 오일을 두피에 마사지하면 보습이 되고 비듬과 건조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헤어 마스크 : 코코넛 오일에 꿀이나 플레인 요거트를 섞어 헤어 마스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어에 바르고 20~30분 정도 후에 헹구어주면 됩니다.

- 헤어 갈라짐 방지 : 머릿결 끝 부분에 코코넛 오일을 조금 바르면 머릿결이 푸석하고 갈라지는 것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요리에 사용하는 방법

- 코코넛 오일 그래놀라

롤드 오트(rolled oat), 코코넛 오일, 메이플 시럽, 견과류, 건과일, 시나몬 파우더, 바닐라 엑스트렉 등을 잘 섞어 오븐에 구워주면 건강한 그래놀라가 됩니다. 이때 견과류와 귀리가 타지 않도록 중간중간 잘 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밖에도 초콜릿 칩 쿠키를 만들 때 버터 대신 오일을 사용해 코코넛 쿠키를 만들 수도 있고 팝콘을 만들 때도 버터 대신 사용해 주실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이 발연점이 낮은 편이라 고온으로 요리해야 하는 음식에는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발연점이 좀 더 높은 정제(refined) 코코넛 오일이 열을 가하는 요리에는 적합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건강에도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피부미용이나 헤어관리 등 활용법이 다양한 코코넛 오일을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